블로그 이미지
세상여행가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6,519total
  • 1today
  • 0yesterday
2010.08.14 16:10 MSP

20년 후에 걸릴 수 있는 병을 미리 알 수 있다고?

-       유전자 정보화시대의 선두주자 23andMe

 

23andMe은 어떤 회사?


2006년 구글이 지원하는 BT분야의 신생기업 23andMe가 설립되었다. MS IT계의 양대산맥을 이루는 구글이 전폭 지원을 했다고 하여 주목을 받는 이 기업은 구글 공동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의 부인인 Anne Wojciciki와 생물약제학 관련 사업가인 Linda Avey가 공동으로 설립했다. 인체의 염색체 23쌍에서 따 23andMe라고 이름지은 이 회사는 세계 최초로 SNP* 유전자형분석을 시작했다.

 

23andMe는 일반인들도 쉽게 스스로의 유전자 정보를 알 수 있게 하여 스스로를 더욱 잘 알고, 이에 따른 위험(유전자적 질병 등)에 대비하거나, 자신의 잠재력을 알고 더 개발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 창업 이유라고 말한다. 또한 의사들이 이를 참고해 맞춤형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고, 이런 유전정보들이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 SNP 유전자형분석

단일염기다형성(SNP)을 비교해 개인 간의 유전적 변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SNP는 게놈에서 하나의 염기가 개인에 따라 다른 부분으로 지금까지 약 1000만 곳이 발견됐다. 전체 게놈 분석은 수천만 원이 들기 때문에 개인게놈 서비스는 대부분 SNP 유전자형분석을 이용한다.

 

 

 

어떤 과정을 걸쳐서 검사가 이뤄지나?

23andMe에서는 500달러의 비용으로 서비스 구매자의 유전자를 분석하여 암, 당뇨 같은 질병이나 신체 발달 가능성 등 각종 신체적 사항들에 유전자가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웹 사이트에 접속해(www.23andme.com) 서비스를 신청하면, 침을 뱉을 수 있는 키트가 집으로 배송되고 이 키트에 침을 뱉어 다시 보내면 약 한달 정도 후에 자신의 유전자 정보를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키트사진->)

 

사실 이 회사에서는 모든 유전자를 검사해주는 것은 아니다. 30억쌍에 달하는 인간 게놈 전체에 대한 검사를 실제로 다 실시하려면 어마어마한 시간과 돈이 필요하다. 그래서 23andMe SNPs라고 불리는 핵심적인 60만개의 지점만 검사한 후 그 결과를 알려주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유전자를 검사함으로써 내가 늙어서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다거나, 비만 유전 인자를 가지고 있어서 뚱뚱해질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든가 등을 알 수 있다.

 

 

유전자 정보, 독은 없을까



개개인이 유전적인 정보를 알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여러모로 이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유전자 정보에 많은 것을 의존하다 보면 단순히 유전자 정보에 따라 보험 가입이 제한되거나, 취업 등에 불이익을 가지는 등 많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지금은 23andMe에서는 개인 유전 정보를 철저히 지키고 있다고 하지만 이런 서비스가 점점 상업화 대중화 됨에 따라서 이런 개인 정보들이 쉽게 새나가고, 또 어떻게 악용될 지 모른다. 정말 영화 가타카처럼 우성 유전자를 가진 인간만을 선호하는 시대가 올 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또 지난 6월에는 23andMe가 실시한 유전자 검사 결과에 오류가 있다는 사례가 발표되는 등 아직은 그 결과를 100%신뢰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유전자 검사 결과의 정확도가 아무리 높더라도, 유전자의 발현은 사람의 습관이나 살아온 환경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는 사실도 간과할 수 없다.

 

 

하지만 모든 기술의 발전이 그렇듯이, 이런 우려가 있더라도 유전자 관련 개발은 어느 시점이 다다르면 결국 대중화 되고 여기저기서 사용될 것이다. 결국 문제는, 어떻게 사용하느냐로 귀결한다. 곧 우리도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우리의 침을 23andMe로 보내게 될 수도 있다.(서비스가 우리나라에서도 시작된다면 말이다)
자 당신에게 달렸다. 이 정보를 어떻게 쓸 것인가?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세상여행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