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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16 18:49 MSP

이제 음성검색의 시대?

글코리아가 한국에 진출한 이래 처음으로 TV광고를 시작했다. ‘입으로 검색하자’라는 한국어 모바일 음성검색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알리기 시작한 것이다.


그만큼 이번 음성 검색 서비스는 구글이 무선 인터넷 검색시장에서는 다른 포털(특히 네이버)에 뒤지지 않으려는 대응책으로(네이버 대항마?ㅋㅋ) 내놓은 것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음성검색, 예전부터 있었는데....?

사실 음성검색 서비스는 예전부터 존재해왔다. 예전에 광고에서 차를 타고 가다가 ‘우리 집~’이라고 말하면 집으로 뿅 하고 전화가 걸렸던 광고를 기억하는가? 그때를 기점으로 거의 모든 핸드폰에는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 핸드폰의 각종 기능을 바로 실행시켜주거나, 전화번호부에 저장되어있는 사람을 찾아서 바로 연결시키는 기능 등이 탑재되었다.

 

(출처:http://blog.naver.com/hellopolicy?Redirect=Log&logNo=150090135211)

하지만 현재 나오고 있는 음성검색 서비스는 모바일 무선 인터넷 환경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포털을 통한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때 편리하게 사용하게 한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음성검색, 과연 필요할까?

사실 기존에 핸드폰에 음성검색 서비스가 있었어도 이용률이 낮았던 이유는 핸드폰에서 음성을 제대로 인식 못하거나(기술력 부족) 혹은 귀찮아서이다. 사실 음성검색을 이용하느니 우리의 천지인(혹은 다른 키패드)를 이용해서 타이핑 하는 것이 더 빨랐던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거의 터치폰의 형태로 나오고 있고, 사실 터치폰은 화면이 큰 것은 좋지만 문자를 입력할 때 기존 자판보다 불편하고 또 오탈자가 많이 나온다는 불편이 있었다. 풀터치폰이 대세인 요즘에도, 쿼티기반 휴대폰이나 키패드를 가지고 있는 휴대폰이 여전히 인기가 많은 것도 그 이유이다. 또 점점 무선 인터넷 환경을 이용한 무선 검색이나 메일, 메신저 사용 등이 많아지면서 휴대폰으로 입력해야하는 문자의 양이 급속도로 많아지면서 점점 기존 방식으로 사용하기엔 이래 저래 불편함이 많았다.

 

 (출처:mewmew.tistory.com)

그리고 ‘이런 불편함을 보완하자!’ 라는 개념에서 나온 음성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에 비해 인식성공률, 인식속도가 높아졌을 뿐 아니라 꽤 긴 문장까지도 인식가능하게 함으로써 예전과는 차원이 다른, 무선 인터넷 검색 시장의 패러다임조차 바꿀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하고 나왔다. 과연 기존 풀터치폰 문자입력의 불편함과 답답함을 얼마나 해소할 할 수 있을지 알 수 없지만, 구글 음성검색 사용 경험자의 80%가 ‘주변에 추천할 것’이라고 대답한 것을 보면 결과가 그리 부정적이지 많은 않다.

 
다음 음성 서비스 vs. 구글 음성 서비스

현재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포털은 우리나라 다음과 구글코리아 정도가 있다. (아마 음성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한다면 곧 네이버도 여기에 참여하겠지만, 아니 이미 개발 중일지도 모른다.) 

음성 인식률


  (출처: http://itgura.tistory.com/1246) 

이 표에서 보이듯 아직까진 음성인식 기술은 구글이 약간 더 좋은 것 같다.

- 음성 인식 과정

다음은 휴대폰의 음석인식기술을 이용해서 음성을 글자로 변환한다. 이는 기존 휴대폰 방식과 동일해서 휴대폰의 성능에 따라 음성인식 속도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구글은 클라우딩 컴퓨팅 기술을 이용해서 변환과정에서 필요한 연산이나 저장 등을 휴대폰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과정을 서버로 보내 서버에서 처리하게 한다. 음성 인식에 사용되는 기술이 단말기 성능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아 기술 발전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 업그레이드도 금방 금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뭐 현재는 이렇지만, 곧 이런 불편함은 다음에서도 구글처럼 클라우딩 컴퓨팅을 이용한 음성 인식 시스템으로 바꿔 없애지 않을까 예상한다.(구글이 좋아도, 토종 업체인 다음의 편을 조금이라도 들어주고 싶은게 내 마음인걸~)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이번에 구글코리아가 대대적으로 음성 서비스를 홍보한 이유도 기존 한국 유선인터넷 시장에서 네이버가 독점하다시피한 시장점유율을 검색의 패러다임을 ‘음성’으로 바꿈으로써 모바일 무선 인터넷 시장에서 힘을 써보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모바일 검색에서 사용자들이 지도를 이용한 위치 검색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보았을 때, 운전 중 등에서 음성 인식 검색 서비스는 크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http://blog.naver.com/hellopolicy?Redirect=Log&logNo=150090135211)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유선이던, 무선이던 타이핑을 해서 검색을 하는데 더 익숙해져 있다. 또한 기존 풀터치폰의 문자 입력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쿼티자판을 탑재한 단말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갤럭시s도 곧 쿼티자판을 탑재한 버전을 출시한다고 한다) 음성검색 서비스가 사람들의 관심을 넘어 높은 이용률로 이어질 수 있을 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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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세상여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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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NIMD4 2010.07.25 08:17 신고  Addr  Edit/Del  Reply

    발표 잘하던데 ?!?! 듣고나서 바로 내 폰으로 김수한무 해봤음 ㅋㅋㅋㅋ

  2. 아크몬드 2010.07.26 01:04 신고  Addr  Edit/Del  Reply

    난 부산사람이라서 사투리인식 안되나봐...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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